백반증 관련기사

정말 사해요법이 백반증 치료에 좋을까?

내맘대로11 2017. 5. 8. 11:14


<사진 : Simon Parker>


Dec 15, 2016 -
 By Erika Page - 
 

사해에서 정말로 백반증을 치료할 수 있을까?  실제로 그렇다는 것이 밝혀졌다.  백반증치료는 항상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지만 사해의 기후요법이 백반증을 치료하는 데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입증되었다.


나는 지난 9월 두번째 사해를 여행한 런던의 백반증 블로거인 simon Parker로부터 사해 기후요법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Simon은 13세의 나이로 백반증 진단을 받았고 그 후 백반증이 얼굴에 번지면서 꽤나 스트레스를 받던 중 2014년 가성카탈라제크림을 개발한 색소장애연구소의 카린 샬로이터 교수와 함께 요르단을 방문했다.  이제 두번째 사해를 방문하면서 Simon은 왜, 그리고 어떻게 사해의 기후요법이 백반증을 치료하게 되는지 자세히 이야기해 주었다.


사해에는 기후요법으로 백반증을 치료하기 좋은 세가지 고유의 특성이 있다.

첫번째는 사해의 기후이다.  연중 330일의 화창한 날씨를 보이며 직사광선이 매우 뜨겁다.  그러나 사해는 해수면이 400미터로 UVA와 UVB의 비율이 매우 독특해서 피부에 해로운 UVB광선이 UVA에 비해 훨씬 적다.  쉽게 말하면 백반증 환자들은 햇빛 아래 더 오래 머물러도 괜찮은 것이다. 

두번째 요인은 사해에는 염도와 미네랄 수치가 매우 높다는 것이다.  사해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피부의 과산화수소 수치를 낮춰 주므로 정상인에 비해 과산화수소 분해 능력이 떨어지는 백반증 환자들에게 좋은 것이다. 또 다른 미네랄은 브롬(bromine)으로 근육과 정신상태를 편안하게 해 준다.  백반증은 종종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되기도 하므로 긴장을 완화하고 행복감을 가지는 것은 색소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세번째 요인은 사해의료센터(Dead Sea Medical Center)로서, 주간 검진을 제공해 주고  사해바다로 가기에 너무 더울 때에는 사해 풀을 이용할 수 있으며 누드로 일광욕을 할 수 있는 오픈 일광욕실도 있다.


사해에서의 기후요법은 엄격한 치료일정을 따라야 한다.

Simon의 이야기에 따르면 사해에서의 치료일정은 매우 까다롭다.  사이먼은 매일 아침 7:30에 기상해서 15분간 사해에서 수영을 한 후 샤워를 하고 오픈 일광욕실에서 선탠을 한다.  처음에는 일광욕실에서 딱 5분간만 일광욕을 하고, 점차 시간을 늘려 나중에는 1시간 일광욕을 한다.  사이먼은 이 과정을 매일 오전 10시, 오후 4시, 이렇게 하루에 3회씩 반복했다.  매주 2회 사이먼은 메디컬센터에서 검사를 하였으며 비타민과 영양보조제(엽산, 비타민B12, 구리, 아연, 징코빌로바)를 섭취했다.  마지막으로 사이먼은 코코넛 오일, 밀랍, 매자나무추출물과 라벤더 등 100% 천연성분으로 제조된 Wanakee's Wellness Oils을 피부에 발랐다.


결과적으로 사해 기후요법은 백반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 되었다.
사해로 두 번째 여행을하는 동안 Simon은 14일 후에 눈, 턱 및 무릎 주위에 작은 색소환원을 보았다.  지속적인 효과를 보기 위해 그는 UVB 치료를 계속하고 여행 후에도 3개월 동안 웰빙오일을 사용했다.

사이먼이 유일하게 사해 기후요법의 혜택을 본 것은 아니다.  2010 년에는 사해의 이스라엘 측에서 기후치료요법으로 치료받은 백반증 환자 436명에 대하여 연구가 있었다.  결과에 따르면 3,9%의 환자에게서 색소환원이 매우 잘 이루어졌고 81.4%의 환자에게서는 우수한 정도의 색소환원이 이루어졌다.  13.1%에게서는 색소환원은 없었지만 백반부위가 분홍색으로 변해 치료 초기반응을 보였으며 1.6 %만이 영향을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먼 파커의 블로그 : http://simonsvitiligoblog.com/

출처 : http://livingdappled.com/can-actually-treat-vitiligo-dead-sea/#comment-374



<체크포인트>


1. 사해의 풍부한 미네랄과 피부에 손상을 주지 않는 햇빛이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이긴 하는 모양입니다.

   울 서방님 모시고 가고 싶긴 하지만... 2주일씩이나 휴가를 낼 수 없는 입장이라...



2. 지난 해인가요?  이 분의 사해 기후요법에 대한 블로그 글을 올려드린 적 있었는데 이번 사진을 보면 백반증이 있었다는 게 전혀 표시나지 않네요.. 분장을 조금 했을까요?


3. 우리나라에서 기후요법은 불가능하겠져?  일조량도 모자라고 누드로 일광욕을 할 장소도 없고...




** 임상.과학에 근거한 백반증 치료 자료 + 가성카탈라제와 UVB빔으로 자가치료

    http://cafe.naver.com/somaso/286